[연구] 2005년 친환경학교 조성을 위한 학교녹화 활성화 방안 연구

친환경학교 조성을 위한 학교녹화 활성화 방안 연구


과업목적

본 연구는 학교녹화사업의 현황을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학교 여건에 적용 가능한 학교녹화 활성화 모델 개발 및 설계지침을 마련한다. 향후 학교구성원 참여를 통한 교육적 활용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학교구성원이 중심이 되는 학교녹화 사업의 지원주체와 실행 및 운영주체간의 역할분담과 기능을 체계화 할 수 있는 제도 ․ 운영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차

<요약문>

Ⅰ.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Ⅱ. 제2장 친환경학교와 학교숲운동

1. 친환경학교에 대한 개념 

2. 학교숲운동의 개요 

Ⅲ. 제3장 친환경학교 녹화 관련 국외 사례 

 1. 일본 학교비오톱과 에코스쿨

 2. 독일의 학교숲 사례 

 3. 오스트리아 빈의 학교숲 사례 

 4. 영국의 학교숲 사례 (Learning Through Landscapes) 

 5. 미국의 학교숲 사례

 6. 유럽의  eco-school 추진 사례

Ⅳ. 제4장 학교녹화사업 현황조사와 인식조사

 1. 학교녹화사업 시행 학교 현황조사 및 면담조사 

 2. 학교녹화사업에 대한 인식 및 요구조사

Ⅴ. 제5장 학교녹화사업 운영 개선방안 

 1. 학교녹화사업의 운영 개선방안 개요

 2. 학교녹화사업의 단계별 추진방안 

 3. 학교녹화사업의 유형별 추진방안

 4. 학교녹화사업의 학교급별 추진방안 

Ⅵ. 제6장 학교녹화사업 정책방향

 1. 분야별 정책 방향 

 2. 행정 및 제도 분야 

 3. 예산 분야 

 4. 교육 분야 

 5. 학교 숲 홍보 분야

Ⅶ. 제7장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부록


연구진

- 연구책임자 : 김인호 (신구대학 환경조경과 교수)

- 공동연구진 : 김기원 (국민대학교 산림자원학과 교수), 김종진 (건국대학교 환경과학과 교수), 심영권  (에코펌 대표), 김선희 (서울시의회 전문위원) 


발주처

서울특별시


연구기간

2004년 8월 ~ 200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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