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2007년 학교숲 관찰일지 공모전

2007년 학교숲 관찰일지 공모전

2007년 학교숲 관찰일지 공모전

▷ 공모대상 및 주제

대상 : 학교숲에 관심있는 전국 초.중.고등학생 누구나

주제 : 학교숲에 있는 모든생물이 가능하며 최소 한가지 대상을 10회 이상 관찰한 내용 (단, 화분등의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환경속의 생물 관찰을 지양하며,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학교숲 안에서의 생물 관찰을 지향)


▷ 공모 기간

2007년 5월 14일 ~ 8월 31일


▷ 주최/주관

(사)생명의숲국민운동.산림청.유한킴벌리 / (사)생명의숲국민운동


▷ 심사총평

2007 제5회 학교숲의 날 '학교숲 관찰일지 공모전'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학교숲 관찰일지 공모전은 학생들에게 생명이 있는 것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탐구하도록 하여 그들이 생태계 속에서 상호작용하며 의미 있는 존재라는 것임을 깨닫게 하여 학교 숲을 더 잘 가꾸도록 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작품을 제출한 학생들은 학교 주변의 식물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찰을 통해 숲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으며, 이 학생들은 남이 갖지 않은 귀중한 자산을 가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성이 담긴 작품을 만나는 것은 심사위원에게 큰 기쁨이었습니다.


특히 대상을 받은 어린이는 풍부한 자료를 이용하고 한 가지(머루) 식물에 대해 오랜 기간 다양한 각도에서 관찰하고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잘 정리하였으며, 과학적 탐구심과 생태적 감수성이 가미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진과 그림들을 삽입하여 시각적 효과도 컸습니다.


전반적으로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나무나 꽃 등 식물을 관찰하는데 그쳤는데 앞으로는 곤충 등 동물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관찰한 내용만큼 학교 숲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 등 종합적 이해도 반영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많은 작품들이 관찰일지의 본래 특성인 연속성과 한 가지 생물에 대한 집중 탐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단순히 식물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나열하는 도감식의 관찰일지 및 부모님의 도움이나 관여가 큰 것으로 보이는 작품들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수상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작품들이 학교숲과 함께 충분히 가치 있는 시간들을 담은 작품들이었다고 생각하며, 학교숲 관찰일지 공모전에  함께 해 주신 모든 참가자 분들께 진심으로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앞으로도 학교숲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함께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수상자 명단 및 주요 수상작 

=> PDF파일 다운로드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