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전후] 드림스쿨 5호 경기 부천고등학교, 학교숲을 꿈꾸다!


부천고등학교는 30년이 넘은 역사에 맞게 진입로와 중정원 등 곳곳에 오래된 나무들이 숲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관리는 해주지 않아서 건강하지 않거나 주변 이용을 하기는 어려운상태였습니다. 그리고 교실 외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도서관인 면학재 앞에는 공터로 남아있었습니다. 

부천고는 나무들이 건강하게 자랄수 있는 숲, 학생들이 건강하게 공부할수 있도록 돕는 휴식할수 있는 숲이 만들어지길 꿈꾸었습니다. 


○ 학교숲 조성 전/후 모습


부천고등학교▲ 앞에서 바라본 숲

면학재 앞 공터입니다. 기존에 있던 평행봉과 철봉은 수돗가 옆으로 옮기고 작은 숲을 만들고 벤치를 두었습니다. 작은 공간이지만 겨울에도 푸른 상록수와, 여름에 그늘을 주는 키큰 활엽수, 화사한 꽃이 피는 작은 나무들과 야생화들 까지 다양하게 심었습니다. 


부천고등학교 ▲ 뒤에서 바라본 숲

키 큰 나무는 단풍나무와 왕벚나무입니다. 학교 인근에 재건축으로 인해 잘려나갈 예정이 었던 나무들을 교장선생님의 의견으로 옮겨 심은 것입니다. 오래된 나무도 살리고 바로 풍성한 숲을 만들수도 있었습니다. 


부천고등학교▲ 학교 경계숲 관리

학교 남쪽 부분의 경계숲입니다. 향나무들이 너무 과밀되어 있어서 일부 정리해주었습니다. 남아 있는 나무들이 넉넉한 공간에서 다시 잘 자리잡아 갈것입니다. 


부천고등학교▲ 중정원 벤치 설치

기존에 있던 중정원 일부분 입니다. 이동 동선만 있어서 그냥 지나치기만 했던 곳에 휴식할 수 있도록 벤치를 설치 했습니다. 


○ 학교숲 구석구석 둘러보기


벤치 ▲ 숲 속에서의 휴식을 위한 벤치

새롭게 설치한 벤치에서 쉬고있는 친구들이 보이네요. 면학재 앞의 숲에도 휴식공간을 많이 두었습니다. 


부천고등학교▲ 도서관에서 나오는 학생들 / 조릿대 암석원

면학재에서 나오는 학생들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그리고 학교 바로옆에 살고 있는 이웃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큰나무 대신 조릿대 암석원으로 꾸몄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