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전후] 드림스쿨 35호 서울 성동글로벌경영고등학교, 학교숲을 꿈꾸다!



성동글로벌경영고등학교는 서울 도심(지하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앞)에 위치한 곳입니다. 교통편이 좋아 주말에도 전국 대회 시험장이나 지역 행사장으로 이용되고 있어 지역주민을 비롯한 외부인 출입이 잦은 편입니다. 학교 경계를 따라 큰 나무들이 늘어서 있고 운동장 모퉁이에 각종 시설물(정자, 인공폭포, 의자 등)을 포함한 숲이 있었으나 단조로운 식생으로 다양한 꽃과 나무를 관찰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이에 여고인 특성을 살려 계절별로 감상할 수 있는 꽃과 나무를 심고 학교구성원 외에도 방문객들이 쉬어갈 수 있도록 운동장을 확대하여 학교숲으로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 학교숲 조성 전/후 모습


▲ 사용하지 않는 모래장이 숲으로


정문에 들어서면 보이는 공간으로 학교숲의 입구입니다. 기존에 모래장과 철봉이 있던 곳으로 봄/여름에 꽃을 볼 수 있는 자목련, 산딸나무, 이팝나무와 함께 키 작은 나무들 그리고 야생화를 심었습니다. 


▲ 화단 확대 및 초화류 식재


학교숲 뒤로 이어지는 산책길에는 기존 화단을 넓혀 다양한 풀꽃을 관찰할 수 있도록 돌단풍, 톱풀, 채송화, 붓꽃 등 8종의 초화류를 심었습니다. 그 뒤 공간에는 키 작은 나무인 무궁화, 조팝나무 등으로 숲을 보완했습니다.  


▲ 중정원 경계를 키 작은 나무들로 보완


학교 건물 사이에 있는 중정원은 휴게공간으로 활용도가 높은 곳입니다. 경계를 따라 플랜터를 설치하고 교화인 수수꽃다리(라일락) 외에도 산수국, 황매화, 좀작살 등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키 작은 나무들을 심었습니다.   


▲ 타일벽화와 디자인 벤치


이 외에도 성동글로벌경영고 학생들이 직접 그린 야생화 타일벽화와 마주보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디자인 벤치를 설치하였습니다.


▲ 측면, 정면에서 바라본 학교숲



↓ 성동글로벌경영고 학교숲 조성전후 영상으로 만나기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