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전후] 드림스쿨 7호 서울 돈암초등학교, 학교숲을 꿈꾸다!

돈암초등학교


돈암초등학교는 아파트와 주택, 상가에 둘러싸여 있어 자연 공간을 접하기 힘들뿐만 아니라 학교내에도 녹지가 부족했습니다. 특히 교사 앞쪽의 화단과 운동장은 황량해 보이기도 했습니다. 

돈암초등학교는 아이들에게 자연을 가까이에서 만날수 있게 해주고 숲이 있는 풍경을 전해주고자 운동장 둘레를 따라 숲을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 학교숲 조성 전/후 모습


돈암초 운동장▲ 운동장 동쪽에서 바라본 모습

운동장 남쪽 경계를 따라 긴 화단을 만들어 녹색띠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돈암초 운동장▲ 운동장 중간에서 동쪽을 바라본 모습

오며가며 꽃과 나무를 관찰할수 있도록 작은 오솔길도 만들었습니다. 언젠가 숲 터널이 되기를 꿈꿔봅니다. 


돈암초 운동장▲ 운동장 서쪽에서 바라본 모습

교실에서 운동장을 내다볼때 이제는 녹색 철제 펜스 대신 푸르른 나무들을 볼 수 있습니다. 


돈암초 화단▲ 쓰지 않던 동쪽 화단

학교 동쪽 화단입니다. 쓰지 않던 화단에 토양을 개량해주고 작은 나무들을 풍성하게 심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심은 공간 입니다. 


돈암초 운동장▲ 분리수거장을 가려주는 자작나무 모퉁이숲

분리수거장과 놀이기구가 만나는 운동장의 모퉁이에 자작나무를 심었습니다. 


돈암초 화단▲ 비탈진 화단을 화계로 보완

멋있는 배롱나무가 자리잡고 있지만 비탈져서 흙이 자꾸 쓸려 내리고 건조한 상태였습니다. 이곳을 화계(계단식 화단)로 새롭게 꾸며 주었습니다. 


돈암초 스탠드▲ 스탠드 화단과 화분

회색빛의 스탠드 입니다. 나중에 큰 그늘이 되기를 꿈꾸며 스탠드 중간에 느티나무심를 심었습니다. 양옆에는 늘푸른 측백나무 화단을 놓고, 회양목만 가득하던 위쪽 작은 화단에는 청단풍과 홍단풍을 섞어 심어서 다양한 색감과 계절감을 느낄수 있도록 했습니다. 


돈암초 야외테이블▲ 공터의 일부를 야외학습공간으로 활용

건물 동쪽 공터입니다. 좋은 식재 공간으로 생각했지만 밑에 정화조가 뭍혀있어 파내지는 못하고, 플랜터 화단을 만들고 야외학습을 할수 있는 테이블을 설치 했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